[오쌤의 건강칼럼]아이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dvertisement-

오경석 (밀알클리닉 원장/애틀란타 한의대 교수)

최근 미식약청에서 12-1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파이저백신 긴급사용을 승인했고 조만간 12세 이하를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 승인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들을 백신접종 대상에 포함시킨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아이들의 감염을 예방하고 감염된 아이들이 타인에게 전염시키는 것을 예방하고 인구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이들이 백신을 접종받아야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아이들이 감염되거나 전염시킬 위험성이 얼마나 되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몇 가지 연구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소아과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코로나19 사망자 중 아이들은 0.00-0.19%였고, 미국의 10개 주 중에서 어린이 사망자는 0명으로 보고됐습니다. 주 보고에 따르면, 전체 코로나19 아동환자 중 0.00%-0.03%만이 사망했습니다.

프랑스 알프스 연구에서는 코로나19 환자 연속 발생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진은 감염된 아이 한 명이 학교 3곳을 방문해 다른 아이들과 교사, 그 외 성인들과 접촉하는 모습을 관찰했는데 나중에2차 전염 사례가 없었다고 보고했습니다.

2021년 1월에 스웨덴 연구진은 만 1∼16세 어린이와 스웨덴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연구를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에 발표했는데 마스크를 의무화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200만 명 이상의 스웨덴 학생 중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0명이었으며 전염과 입원 사례 또한 극히 드물었습니다.

코로나가 터지고 많은 학자들이 아이들이 코로나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다가 한가지 특징을 발견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 TMPRSS2 라는 특정 효소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이 효소는 코로나바이러스 외막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잘게 잘라 바이러스가 인체 세포내로 들어가는 것을 돕습니다. 즉 이 효소가 부족하면 인체로 들어온 코로나바이러스가 정상 세포를 감염시키기 힘듭니다. 

이미 발표된 여러가지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아이들은 거의 감염되지 않고 감염되더라도 무증상인 경우가 대다수이고 무증상 환자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인구의 70% 이상이 백신을 접종받아야 집단면역을 이룬다는 주장은 호흡기 감염병의 경우 아직까지 한 번도 과학적으로 증면된 적이 없는 주장일 뿐입니다. 

감기나 독감 등의 호흡기 감염병만 보더라도 백신으로 집단면역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백신의 장기적인 안전성이나 효능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선택권이 없는 아이들의 건강은 오로지 부모에게 달려있습니다. 

앞으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과 사망사례가 보고될 것입니다.  

의식이 있는 부모라면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 정책에 의문을 가지고 왜 보건당국과 의료진은 아이들에게 백신접종을 추진하는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답변을 요구해야 합니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행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 Advertisement - 이메일로 뉴스받기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