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박사 썬박 칼럼] 다리 많은 벌레, 지네 없애는 방법

-Advertisement-


잔디나 집밖에 살던 많은 벌레들이 기온이 변화면서 집안으로 하나 둘 들어오고 있다. 특히 거라지 안쪽이라든지, 가끔은 집안에서도 발견되는 벌레들이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밀리피드(millipedes) 혹은 센티피드(centipedes) 라고 불리우는 벌레류이다.

이 벌레의 특징은 발이 아주 많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네류라고 하는데, 발이 많이 달려 있고, 보기에도 징그러운 벌레들이다. 이런 종류의 벌레들은 집안으로 들어와서 몸을 동그랗게 말아 죽어 있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다리가 많이 달려있는 벌레 중에는 지네와 같은 독성이 있는 벌레들도 포함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지네가 신경통과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경동시장에 가면 비싼 약제로 팔려지는 신기로운 곤충이다. 그러나 이곳 미국에서는 즉시 제거를 해야 하는 독이 많은 해충이다. 이번주는 뷰포드에 사는 독자분이 지네를 잡다 물렸다는 전화를 받고 황급히 달려 갔다.

독자는 몸에 진해독이 올라 너무 아파하였고, 습기찬 지하실 구석에서 지네가 슬금슬금 기어 다니고 있었다. 벌레박사 인스펙터들은 바로 현장 분석 후 지네에
즉효약인 스프레이를 의심나는 곳(화장실, 창고, 펜트리, 보일러실)에 뿌렸다.

그리고 집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문틈과 창틀 사이에는 지네가 못 들어 오는 특수약을 부지런히 뿌렸다. 또한 지네는 밖에서 집안으로 기어 들어오므로 지네 집이 있는 곳도 찾아 원인 제거를 하려고 무척 노력하였다.

저희 벌레박사팀은 완벽한 소독을 확인한 후 현장을 철수했다.

지네는 낙엽, 흙 속, 썩은 나무, 카펫트, 돌 밑 등에서 서식하며 육식성으로 곤충이나 거미를 주로 잡아 먹는다. 몸은 길쭉하고 , 몸길이 1∼14cm로 머리에 이어 몸이 나누어진 모습으로 다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다리의 수는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며, 최소 15쌍에서 가장 많은 것은 170쌍까지 있다.

지네가 품고 있는 독은 산성으로 물리면 상당히 심한 통증이 오고 환부가 붓게 되고, 때로는 림프선염을 일으키고 열이 나는 경우도 있다. 독성분으로는 히스타민과 세로토닌이 검출되므로 지네에 물린 경우 희석한 암모니아수를 바로 바르는 것이 좋다.

지네의 소독 방법은 서식처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집안에서는 습기제거를 해주어야 하며, 집 밖으로는 잔디에도 전문 페스트 콘트롤 회사의 서비스를 받아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아무리 지네가 귀하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손으로 지네를 만지면 안된다.

지네는 바로 머리를 쳐들고 몸 끝에 있는 날카로운 이로 치명적인 독을 뿜을 수 있다.

다음은 한독자로부터 받은 질문 내용을 적어 보았다.
질문) 벌레박사님의 칼럼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희 집은 1980년대에 지어진 단독 주택인데, 가끔 한국의 지네같이 생긴, 진한 갈색에 0.5인치에서 1인치 정도 길이를 가진, 다리가 털같이 많이 달린 벌레가 가끔 거실을 빠르게 가로질러 갑니다. 동작이 너무나 빨라서 잡기도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벌레를 없앨수 있나요?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벌레박사 썬박입니다. 주로 습한 집에서 많이 살고 있는 이벌레는 centipede라고 부릅니다. 다리가 100개 달려 다는 뜻이지요. 주로 집밖의 꽃밭 있는 곳에 살며, 저녁에 집밖으로 새어나온 빛을 보고 집안으로 쏙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집안의 물이 빠져나가는 하수 구멍으로도 기어 들어 올수도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벌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집 주변에 벌레약을 뿌려 주어 벌레들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라지 안쪽과 입구쪽, 문과 창문쪽에 약을 뿌려 주어 벌레들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집안이 습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하실이 있는 집이면 습기제거기를 사용해서 집안이 습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벌레에 대한 문의 사항은 성실하게 답변해 드릴 것이며 긴급사항인 경우, 벌레박사(678-704-3349)로 전화주거나, 2730 N. Berkeley Lake Rd B-600 Duluth, GA 30096 (조선일보 옆)에 위치한 회사 사무실로 방문하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벌레 박사 대표 썬박
AnteaterPest.com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 Advertisement - 이메일로 뉴스받기 (클릭)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